본문 바로가기

웹호스팅

웹호스팅 업체 선정가이드

호스팅협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호스팅 업체 선정 기준입니다.

1)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하고 다중 백업을 하고 있는가?


대개 호스팅업체에서는 웹호스팅용 서버는 디스크를 레이드1 or 레이드2로 구성하고,
별도의 백업 디스크 사용, 그리고 네트워크 백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위에 부분을 확인하시고, 그렇게 시행하고 있다면 백업은 어느 정도 믿을 만합니다.


2) 호스팅 서비스 가격이 적절한가?


웹호스팅 서비스의 원가를 낮추는 방법은 1대의 서버에 많은 업체를 수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속도가 많이 떨어지고, 접속이 끊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략적으로 일트래픽 1G에 웹공간 1G 정도를 제공하면서 월 1만원 정도 하는 업체이며,
랭키순위 1~20위 정도 되는 업체를 찾으시면 안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가?


웹메일, 쇼핑몰, SMS, NMS 등 호스팅 업체는 솔루션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갖춘 업체는 호스트웨이, 데이콤, KT 등 IDC와 같이 운영되고 있는 업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업체들은 오픈소스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4) 이용약관의 내용이 적절한가?


대부분 업체들의 이용약관은 타 업체의 약관을 베낍니다. 거의 약관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체크하실 항목은 서비스 장애시 보상 부분.
이용료 미납시 직권해지 기간 등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번 9월 부터 호스팅 협회에서 공동약관을 공표하여 시행한다고 합니다.
호스팅 협회 가입된 업체로 선정하신다면 약관으로 인한 문제는 좀 해결 될 듯 합니다.


5) 24시간 전화 상담이 가능한가?


블루웹 등 24시간 지원업체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좌측 중앙이나 하단에 보면 24시간 지원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부분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24시간 근무는 상당한 부담입니다. 3교대로 24시간을 운영하는 업체도 있고, 야간 근무조만 따로 편성해서 운영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24시간 지원은 웹호스팅업체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신청 시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6) IDC에서 서버를 관리하는가?

7) 서버관리자가 IDC로부터 근거리에서 근무하는가?


웹호스팅 업체에 어느 IDC에 입주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KT, 하나로, 호스트웨이등에 입주한 업체라면 믿을 만한 IDC에 입주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8) 방화벽 및 최신보안 패치 등 서버 보안 능력이 우수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