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정보

하드디스크 장애와 장애에 대한 대비

서버 운영시 가장 자주 고장이나는 부품은 하드디스크입니다.
그러나 하드디스크 장애 발생 시 교체하는 손실 비용은 엄청나게 큰 경우도 가끔 있다. 데이터 유실, 서비스 중지의 비용을 환산해 보면...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별도의 엔지니어 or 경력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관리를 하는 곳은 괜찮지만 소규모로 운영하거나 엔지니어가 없는 업체는 하드디스크 고장시 사업에 엄청난 지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합니다.

대개 하드디스크의 장애는 서버 내부의 온도가 높아 디스크 온도가 고온이 되었을 경우, 회전 및 엑세스 빈도가 많았거나 하드디스크의 사용기간이 오래되어 노후화 되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레이드 쓰기 오류등에서도 잦은 장애가 발견되곤 합니다.

대개 하드디스크 장애는 3~6개월 이내에 고장이 발견되지 않으면 5년 정도까지는 무리 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초기 불량이 있는 경우는 1~2년 이내에 불량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불량은 어떤 모니터링 장치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 장애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드디스크 장애 대비

1. 초기 불량을 없애기 위해서는 차라리 서버를 처음 설치한 후 고속으로 돌려 보아 무리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2. 다음으로는 백업디스크를 반드시 갖춰 일백업이 주기적으로 될 수 있도록 스케쥴링은 반드시 걸어야 합니다.

3. 사용빈도가 낮은 하드디스크는 3년 이내, 자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는 5년 이내 교체를 판단해야 합니다. (사용빈도가 낮는 하드디스크가 더 장애가 빈번합니다.)

4. 하드디스크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고열을 발생시키는 높은 클럭 CPU의 서버보다는 낮은 클럭의 CPU이면서 코어가 많은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서버를 구입한지 2년 이상이 되었다면 교체 대상의 하드디스크를 미리 구매해 놓아야 합니다. RAID 구성시 동일 용량, 동일 브랜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2년이 지나면 동일 사양의 하드디스크는 단종되기가 쉽습니다.